스티브 잡스와 함께 애플의 공동 창업자인 스티브 워즈니악이 처음으로 AP 통신을 통해 스티브 잡스의 죽음에 대해서 인터뷰를 했습니다. (어제 10월 6일) 

제가 최근 바쁜 일상으로 제 개인 블로그에는 시간을 잘 못 보내고 있었는데, 잡스의 죽음에 대해서는 정말 그냥 넘어갈 수가 없더군요. 

잡스와 함께 가장 많은 시간을 고민하며 보냈을 스티브 워즈니악의 인터뷰이기 때문에 가져와 봤고, 한글 번역이 없는 것 같길래 손수 들어가며 번역도 해봤습니다.

인터뷰의 마지막 쯤에 눈물을 훔치는 그의 모습을 보니 정말 가슴이 아프네요....

R.I.P, Steve Jobs



정말 놀랐어요. 존레논이나 케네디 대통령이 죽었을 때와 같습니다.

리포터가 전화로 "그 소식 들으셨나요?"라고 말한 순간... 무슨 의미를 말하는지 알 수 있었어요. 정말 충격이었죠.

존 레논을 잃은 세상과 같습니다. 잡스는 분명히 뛰어난 경영 사상가(business thinker)였고, 테크 비즈니스 전문가들은 그가 이전에 가지고 있던것을 단순히 개선하는 것 대신 세계가 보지못했던 방식으로 전혀 색다르게 해냈다고 말합니다.

애플에서 시스템을 만지며 조그만 나쁜 짓들(misbehavior)도 하며 우리가 함께 했던 날들을 생각하니...

그는 항상 제조 부서에가서 초기 제품에서 개발한 어떤 기술이 우리 미래를 어떻게 만들 것 같은가.. 하고 물었고

나를 항상 엔지니어들에게 푸시하며 "언젠간 이것좀 가능하게 해주세요." 라고 항상 말하곤 했습니다.

사실 저는 정말 정말 어렵다고 생각했지만, 결국엔 모두 해냈죠.

우리가 차고에서부터 일을 시작하려 할때 우린 돈이 없었죠. 집밖에서 일을 했어야만 했고, 외부에서 일을 했어야 했습니다.

돈을 빌려줄 사람도 없고, 사업 경험도 없었습니다. 우린 머릿 속에 있는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고 싶어하는 어린애 같았죠. (의역)

계속해서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등.. 이것들은 정말 놀라운 생활의 변화를 일으킨 것(life changer)들이죠.

테크 회사들은 스티브 잡스가 아이디어들을 어떻게 성공시켰냐고 묻곤 했는데,

우린 그저 운 좋은 파트너였죠. 

초기에는 그가 저와 함께 일하게 되어서 운이 좋았고,

나중에는 평생 내가 그와 같이 일하게 되어 행운이었어요. 

사람들은 그가 강한 리더이고 까다롭다고 했지만, 내겐 정말 친절했고, 좋은 친구였어요.

그리고 난 그가 아직도 그립네요. 

by Duffy 2011. 10. 7. 2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