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도 아이폰4의 예약판매 실시로 현재까지 13만대 이상 예약되고, kt 폰스토어 서버 다운(마케팅 스멜이 다분하지만.. ㅎㅎ) 등으로 명실상부 단순한 휴대폰을 넘어 대한민국의 핫이슈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네요. 학교 주변에 식당이나 까페에 가봐도 연인들끼리 혹은 친구들끼리 아이폰 4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항상 저를 신경쓰이게(?) 하는 것이 있었으니 바로 "아이폰 4g"라고 칭하는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아이폰 4g라는 말은 잘못된 것이며 아이폰 4라고 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각종 인터넷 게시판에 "아이폰 3gs에서 gs가 무슨 뜻이에요?"라는 질문도 현재까지도 심심치않게 볼 수 있었습니다. 

1. 무선 통신 규격으로서의 2G? 3G?

  3G, 4G에서 G는 기본적으로 세대(Generation)의 뜻입니다. 3G면 3세대, 4G면 4세대라는 뜻이겠죠? 따라서 기본적으로 이동통신에 쓰이는 2G, 3G는 2세대 이동통신, 3세대 이동통신이라는 말로 받아들이시면 되겠습니다.

 
  1세대 이동통신(1G)는 1996년까지 쓰였던 아날로그 벽돌폰을 가리킵니다. 속도도 느리고 지금에 비해 되지 않는게 많았죠.
  2G는 아날로그 통신이 아닌 디지털 통신이 시작이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문자메시지(SMS)서비스도 가능해졌습니다. 아직까지도 나오는 뒤에 나오는 전화번호가 3자리로 개통 가능한 폴더형 핸드폰들 일부는 2G라고 생각하시면 편하겠습니다. 알아둘 것은 2G에는 유럽을 포함한 전세계 대부분 국가에서 사용하는 GSM 방식과 미국 등 일부 국가에서 사용하는 퀄컴의 CDMA 방식이 있는데 우리나라는 CDMA 방식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사실 미국도 GSM과 CDMA 모두를 사용하는 방식이었는데(중국도 대표적), 우리나라처럼 CDMA만 사용 가능한 나라는 매우 드물었습니다. 당시 우리나라가 로밍서비스를 사용하려면 요즘처럼 자신이 가지고 있는 휴대폰으로 간단하게 로밍이 가능하지 않았었던 점을 기억해보면 되겠네요.
  3G에서는 2G보다 속도가 빨라져 동영상 전송도 가능해졌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음성통화 뿐만 아니라 무선 인터넷서비스와 음성통화가 가능해졌다는 의미가 가장 크겟죠. 3G에서도 역시 방식이 나뉘는데, GSM에서 발전한 WCDMA 방식과 CDMA에서 발전한 CDMA 2000 방식으로 나뉘게 됩니다. 한국은 전세계 대부분 국가에서 사용하고 있는 WCDMA 방식을 채택하게 되구요. 요즘나오는 대부분의 최신 휴대폰(피쳐폰)이나 스마트폰은 3G를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4G는 한단계 더 발전해 고화질 동영상(HD급) 등을 전송가능하게 되었습니다. 4G에서는 WCDMA에서 발전한 LTE(Long-Term Evolution) 방식이 사용될 가능성이 많고, 우리나라의 기술인 와이브로(Wibro)로 사용가능하게 됩니다. 현재는 HTC Evo 4g등 소수 휴대폰들이 4G를 지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이폰에서는 조금 다르게 생각해야 합니다. 아이폰에서도 역시 뒤에 붙어있는 g는 세대(Generation)을 가리키지만, 조금 더 자세하게 얘기하기 위해선 아이폰의 역사에 대해 잠깐 언급해야 겠군요.

2. 아이폰 뒤에 붙은 g의 의미는?

  아이폰은 2007년 1월 9일 키노트를 통해 대중앞에 선보입니다. 미국에서 판매가 시작된 것은 2007년 6월 29일이구요. 2G 무선통신인 GSM, Wi-fi, 블루투스만 지원가능했다고 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아이폰 2g가 이 첫번째 (오리지널) 아이폰이며, 그냥 iPhone이라고 하면 이 단말기를 가리키는 거겠죠. GSM 방식만 지원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선 사용할 수 없는 폰이었습니다. 아이폰 시리즈의 첫번째 단말기 이지만, 2g 무선통신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후에 구별하기 위해 사람들이 아이폰 2g라고도 불리웁니다.
 

아이폰 2g(첫번째 아이폰)와 아이폰 3g(두번째 출시된 아이폰) 사진

  이후 3G 무선통신 방식을 지원하는 아이폰 3g와 아이폰 3gs가 차례로 출시 됩니다. 많이 궁금해들 하시는 gs의 뜻은 3g에 CPU 업그레이드를 하게 되면서 전체적인 속도가 2배 이상 빨라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3G + Speed라는 의미에서 3gs라고 한답니다. 뭐 단순하죠.. ^^


  한국에서도 아이폰 4의 예약이 시작되면서 아이폰 4에도 관심이 많을 텐데, 아이폰 4는 단순히 3G 다음에 나오는 시리즈라는 의미에서 4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입니다. 초기에는 4g라고 미국에서도 많이 불렸던 것 같은데, 애플의 홈페이지 어디에도 4g라는 이름은 없습니다. 아이폰 4가 4G 무선통신 규격을 지원하기 않기 때문에 오해를 없애기 위해 4라는 이름을 사용하게 된 것 같습니다. iPhone, iPhone 3G, iPhone 3Gs 모두 생각해봤을 때, 네 번째 기기이기도 하구요. 간단하게 아이폰 4와 아이폰 3Gs의 비교를 드리면,

     iPhone 4     iPhone 3Gs 
  고화질 레티나 디스플레이
  960×640 해상도(326ppi)
  멀티터치
  페이스 타임(와이파이 영상통화)
  5메가 픽셀 카메라
  LED 플래시
  오토포커스(AF) 가능
  VGA 전면부 카메라
  HD 비디오 녹화(LED 조명)
  Wi-fi 802.11 b/g/n
  7.2 Mbps HSDPA
  5.8 Mbps HSUPA
  GPS
  3축 자이로 센서
  애플 A4 칩
  480×320 해상도(163ppi)
  멀티터치

  3메가 픽셀 카메라
  오토포커스(AF) 가능



  VGA 비디오 녹화
  Wi-fi 802.11 b/g
  7.2 Mbps HSDPA

  GPS


  저도 전문 분야는 아니기 때문에 많은 지식은 없었던 분야였지만, 열심히 찾은 자료들입니다. 유용하게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by Duffy 2010. 8. 22. 16:47